1. 2028 서울대 대입전형 운영 체제(안) 변화
1) 수시모집
- 기존 수시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의 기본 틀 유지
- 지역균형전형 도입 취지를 살리고 역량 중심 평가 체제 구현
2) 정시모집
- 일반전형 단계에서 교과역량평가의 반영 비중 확대, 기회균형 교과역량평가 도입
- 지역균형전형 실시 모집단위 확장(광역화 및 실시 모집단위 확대)
2. 역량 중심 평가 체제로의 개편
1) 수시모집 종합역량평가(서류평가)
- 종합사고역량 : 깊이 있는 지식을 잘 갖추고 분석적,비판적 사고력 및 판단력을 나타내는가
- 창의탐구역량 : 열린 태도,유연한사고,호기심을 바탕으로 주어진 지식을 다른 지식과 연계·확장하고 스스로 탐구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나타나는가
- 공동체역량 : 학교생활과정에서 타인 존중이나 긍정적 가치관,윤리적 태도 등 소통·공감 노력이 나타나는가
※ 전문가 의견(기대하는 교육현장의 변화)
·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중요성 증대 :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과 그 학습의 내면화 정도가 대입에 중요하게 반영
· 학생 주도적 수업 확대 : 종합역량평가는 학생이 주도적으로 쌓은 역량이 평가의 핵심
2) 정시모집 일반전형 개편(안)
- 수능은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 학업소양 검증에 활용, 교과역량평가 확대 적용
- 1단계 평가
·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 학업소양 검증으로서 수능 활용
· 1단계 합격 기준을 수능 등급 합산으로 변경
· 동점자는 전원 1단계 합격자로 선발 - 2단계 평가
· 공통 수능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자질을 교과역량평가에서 심층 평가
· 2단계 수능은 백분위 합산 점수를 환산하여 활용
· 교과역량평가 실시, 반영 비중 40점으로 확대
※ 정시 지역균형 및 기회균형전형은 일괄선발로 일반전형의 2단계와 동일 방식 적용
2. 전공연계 과목 선택 가이드
1) 방향
- 기존 서울대학교 교과이수기준과 전공연계과목을 단순화하여 ‘전공연계 과목 선택 가이드’로 통합하여 제시
- 대학 학업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가이드를 제시하되,학생 개별적 선택과목 이수 전체 내역을 평가에 고려
2) 공통 안내
- 고교 재학 중 진로·적성에 따라 선택하여 수강한 과목 이수 내역 전체를 수시 서류평가 및 정시 교과역량평가에 반영
- 서울대학교의 모든 모집단위에서 진로·적성에 따라 교과 내 선택 과목(일반/진로/융합)을 폭넓게 선택하여 깊이 있는 학습경험을 갖추는 것을 권장
- 진로선택과목 등 학생의 과목 수강 내역은 교과별 과목의 위계를 고려하여 평가하며,이수한 과목 내역만이 아니라 각 과목별 학업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주도적인 학업수행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
- 서울대학교는 고교 재학 중 학생의 진로가 변경될 수 있음을 알며 학생이 수학하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현황이나 운영 여건을 감안하여 평가. 전공 관련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라도 학생별로 이수한 다양한 선택과목 내용에 나타나는 적극성과 충실성을 평가에 반영
3) 전공별 안내
- 자연과학,공학 등 이공계열 지원자
· 확률과 통계,기하,미적분Ⅱ 등 수학 교과의 선택과목을 충실히 이수할 것을 권장
· 전공·적성에 따라 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과 연계된 진로선택과목 중 3과목 이상 이수하되 해당 분야의 일반선택과목을 우선 수강하는 것을 권장 - 학부대학 지원자
· 분야에 상관없이 학생의 관심과 적성에 따라 교과 내 선택 과목(일반/진로/융합)을 폭넓게 선택하되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갖추기를 권장 - 인문/사회계열 전공 분야 지원자
· 제2외국어/한문 교과 과목 이수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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