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입전형 개편 방안(1) 주요변화

2025. 1. 23. 12:37·2028대입

 

 

1. 지역균형전형 도입 취지인 다양성과 공공성 실현

1) 수시

  • 지원자격 일반고(자공고 포함)로 함 : 지역균형전형 본래의 취지를 살리고 일반고 우수 인재 발굴
  • 학교별 추천인원 3명으로 확대(기존 2명) : 수도권 편중 완화 및 고교별 지원기회 확대
  •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 : 학교 교육에 충실한 학생 선발, 교육 환경 및 여건에 따른 수능 유/불리 해소

2) 정시

  • 지원자격 일반고(자공고 포함)로 제한 : 수도권 편중 완화
  • 일반전형 일부 인원 지역균형으로 선발 확대 : 학교생활 충실도 반영 강화

 

※ 전문가 의견

    ·   SNU 역량평가 면접 적용에 있어 지역균형전형에서는 학생부를 활용하자는 방안

    ·   고교 이공계 쏠림 방지 및 대학 학문 보호를 위해 추천 인원 3명중 1명은 인문계열 전공 지원 권장

 

 

2. SNU 역량평가 면접 도입

1) 내용

  • 학생마다 발휘하는 주도적 개별 역량 확인 : 서울대의 교육 변화와 고교의 학생중심 교육 강조에 따라 학생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기량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면접
  • 면접관 조력 강화와 심층 탐침질문을 통해 학생의 역량 확인 : 창의성과 다면성을 이끄는 열린문항과 학생 답변에 기반한 탐침 질문을 활용하여 어떤 수준의 학생이든 자신의 고유한 학습 경험에 따라 답변이 가능한 면접
  • 모집단위 특성에 따른 면접 운영 : 면접관과 학생 사이의 개별 토론 진행 방식으로 역량평가 기준 적용 

2) 유형

  • 창의적 문제해결 면접 : 현실적인 문제 상황에 대한 질문을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 창의적 사고, 지식 탐구, 의사소통 등의 역량을 평가
  • 융합적 과제수행 면접 : 배운 지식을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활영하여 프로젝트 성격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 창의적 사고, 지식 탐구, 의사 소통, 공통체 등의 역량을 평가
  • 분석적 주제토론 면접 : 첨예한 논쟁 주제나 다양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주제를 제시하여 이에 대한 의견과 입장을 설명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 창의적 사고, 지식 탐구, 의사 소통, 공통체 등의 역량을 평가 

 

 

3. 정시모집 교과역량평가 강화

1) 방향

  • 수능에서 확인하지 못하는 학생의 개별 특성과 자질을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이수 내용 및 학업수행 경험의 수준과 깊이를 확인하여 신입생의 대학 학업준비도를 판단
  • 수능은 대학 수학을 위한 기본 학업소양 검증에 활용하고 수능위주전형에서도 고교 학습과 연계를 강화하는 교과역량평가를 확대 적용함

2) 내용

  •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모든 교과(목)을 평가하며,과목별 교과성취도와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이수 내용과 교과(목)별 학습활동에서 나타나는 주도적인 교과 학업역량을 평가
  • 교과정성평가 : 교과성취도는 교과별 학습활동 수행 내용을 바탕으로 고교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성적으로 평가
  • 공동체역량 반영 : 학업 수행 내용의 충실성뿐만 아니라 소통·공감능력,성실성,윤리적 실천 등 공동체역량도 함께 평가  

3) 평가항목 및 영역

  • 과목 이수 충실도 : 교과목 이수 현황
      · 진로적성에 따른 선택과목 이수 내용
      · 교과목별 위계에 따른 선택과목 이수 내용
  • 학업성취도 : 교과목 학업성취도
      ·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성취도
      · 과목 특성, 수강자 수, 원점수, 과목평균, 성취도별 분포비율, 학점 수 등을 고려
  • 학업 수행 내용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과목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특성에 따른 학습활동의 충실도
      · 고교 교과목별 수업 학습 활동에서 함양한 교육과종 성취 수준에 따른 교과 역량
  • 공동체 역량 : 교과학습발달상황, 행특, 출결, 학폭 
      · 소통/공감 능력, 협업 능력
      · 성실성, 윤리적 실천 등

4) 평가방법

  • 평가방법 : 2명의 평가자가 교과역량평가 등급에 따른 점수를 부여하여 평균 산출
  • 평가등급 : A+ / A / B+ / B / C+ / C

 

※ 전문가 의견
 ·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중요성 증대를 최우선으로 꼽음
 ·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수강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수시 종합역량평가에 비해 높게 나타
 ·  다른 대학 정시 교과 영역 반영 여부 및 교과 성적에 대한 부담으로 인한 중도 이탈 가능성 제기됨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2028대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희대학교 2028 자연계열 학문분야 교과 이수 권장과목 안내  (0) 2025.04.01
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SNU 역량평가 면접 예시문항  (0) 2025.02.06
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입전형 개편 방안(2) 대입전형  (1) 2025.01.23
2028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대입전형자료 변경사항  (0) 2025.01.23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시험 및 점수 체제 안내  (0) 2025.01.22
'2028대입'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SNU 역량평가 면접 예시문항
  • 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입전형 개편 방안(2) 대입전형
  • 2028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대입전형자료 변경사항
  •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시험 및 점수 체제 안내
Univ-X
Univ-X
구주이배 유니브엑스 대입 정보 공유 블로그
  • Univ-X
    구주이배 유니브엑스
    Univ-X
    • 분류 전체보기 (18) N
      • 2028대입 (7)
      • 2027대입 (0)
      • 2026대입 (7) N
      • 진로진학 (4)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인기 글

  • 태그

    서울대학교
    교과역량평가
    역량평가 면접
    역량중심평가
    snu 역량평가
    교과최저
    과목 이수
    전형변화
    정시교과
    과학과목선택
    서울대
    2026시행계획
    성균관대
    2026대입
    2028대입
    2025입결
    주제키워드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서울대학종
    2025수시입결
    연세대
    snu 역량평가 면접
    의약계열
    경희대
    권장과목
    2028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서울대입결
    전공연계과목선택
    2026수능최저
    고려대
  • 최근 글

Univ-X
2028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입전형 개편 방안(1) 주요변화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